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갯벌의 형성과정

유입하천 풍부한 영양 염류나 기타 해산동물등 먹이가 되는 유기쇄설물을 갯벌에 공급한다.

갯벌이 형성되려면 후미나 내만(內灣)으로 어느 정도 폐쇄되어 해안을 침식하는 파랑의 작용이약하게 발생하거나 육지로부터 퇴적물질들이 유입될 수 있는 강이나 하천이 바다와 접하고 있어 뻘이나 모래 같은 작고 가벼운 입자들이 있어야 한다.

이 과정 속에서 유입하천은 토사를 운반하면서 육지로부터 풍부한 영양염류나 기타 해산동물(海産動物)의 먹이가 되는 유기쇄설물(有機碎屑物)을 갯벌에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또한, 물이 빠졌을 때(간조) 드러나는 평평한 부분에 넓게 펼쳐지려면 밀물과 썰물 때 나타나는 해수면의 차이 즉, 조차가 크고 평탄한 지형과 이들이 쌓일 수 있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게 사진

강으로부터 유입되는 퇴적물들이 황해의 갯벌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우리 나라에는 서해에서 남해에 걸쳐 넓은 갯벌들이 잘 형성되어 있다.

우리 나라 갯벌의 넓이는 2천 8백㎢로 서울 면적의 약 여섯 배이며, 우리나라 전체 면적의 3%나 차지하고 있다.

이 중 83%가 서해안에 있고, 17%가 남해안에 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체 갯벌이 44%가 전라남도에 있고, 인천 및 경기도에 35%, 충청남도에 13%, 전라북도에 5%, 부산 및 경상남도에 3% 정도가 있다.

갯벌이 잘 발달된 곳은 전 세계적으로도 몇 군데 없다. 우리나라 서남해안 갯벌은 캐나다 동부 해안, 미국 동부 해안, 영국·독일·네덜란드 북부해안, 브라질 아마존강 하구와 더불어 세계 5대 갯벌의 하나로 꼽힌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의 경우, 육지의 흙이 비에의해 침식되어 강이나 하천으로 운반되어졌고 그 중 가벼운 입자들이 강하구로 유입되면서 바다까지 흘러 들어갔다.

이런 경로를 통하여 유입된 퇴적물들이 쌓여서 8천년의 역사를 가진 서해바다와 갯벌을 만들어 왔다.

중국의 양자강과 황하, 우리나라의 한강 등 세계적으로 큰 강으로부터 유입된 퇴 적물들이 서남해안의 갯벌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서남해안 갯벌 지도로 갯벌(1998년 기준):석모도 석모도갯벌, 강화도 강화도갯벌, 대부도 갯벌, 제부도 갯벌, 웅도갯벌, 꽃지갯벌, 춘장대갯벌, 송석리갯벌, 변산갯벌, 무안갯벌, 진도갯벌, 송호갯벌, 보성·벌교갯벌이 나타나 있고, 간척 또는 매립된 갯벌 : 소래갯벌, 대부도갯벌, 오이도갯벌, 장고항갯벌, 간월도갯벌, 새만금갯벌이며  갯벌 주변의 주요도시로는 김포, 안산, 화성, 당진, 태안, 서산, 아산, 보령, 서천, 군산, 부안, 영광, 함평, 무안, 해남, 강진, 벌교, 순천, 광양, 고흥이 나타나있다. 자료제공: 사계절 출판사, 조광현 (일러스트레이션) 감수: 한국해양연구원 김웅서 박사, 정보디자인 : 정보공학연구소

갯벌의 형성과정

지구 일러스트 1

지금으로부터 8천년전, 우리나라 서해는 중국땅과 연결된 육지였다.



지구 일러스트 2

이곳에 빙하가 흘러들어와 바다가 생성되었다.



퇴적물에 따른 갯벌 일러스트 1

조수 간만의 차가 크고 경사가 완만 한데다 퇴적물이 많이 쌓여 갯벌이 형성되었다.



갯벌 일러스트 2

갯벌도 언젠가는 육지로 변한다. 육지쪽에서 오는 퇴적물들이 갯벌 바닥보다 높은 둔덕을 만들면 이 곳에 식물이 자라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해홍나물이나 퉁퉁마디가 자라다가 점점 갈대나 해송도 들어와 자라게 된다. 해송이 자라면 육지로 변했다고 할 수 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순천만보전과 (061-749-6072)

만족도결과보기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