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갈대 이야기

갈대와 칠면초 이야기

동천과 이사천이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되어 순천만에 이르기까지 10리 갈대밭이 펼쳐져 있다.

바람이 부는 날, 갈대밭에 서면 사람들은 갈대바람이 된다. 봄철 파릇한 새순은 무더운 계절을 이겨내고 가을날 아침 안개에 자신을 성숙시킨다.

마침내 겨울이 되어야 하늘을 행해 하얗게 꽃피우는 순천만 갈대. 하늘만큼 높이 자라는 갈대와 안개 가득한 포구는 소설 ‘무진기행’의 무대가 되기도 했다. 지금은 많은 연인들과 가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순천만 칠면초 사진

둥글둥글 갈대밭

용산에서 내려다보이는 순천만의 갈대밭은 누군가 정성들여 만든 것처럼 원형의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잔잔한 호수의 파문이 퍼져나가다가 시간을 멈춰 그 모양에 따라 갈대를 심은 것처럼 말이다.

갈대의 번식은 뿌리의 일부나 씨앗이 바닷물에 떠돌다가 잘 자랄 수 있는 갯벌 위에 도착하면 뿌리를 내려 자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처음에는 작은 원이었다가 이들이 성장하면서 큰 원을 만들고 여러 개의 둥근 갈대밭과 이어져 지금의 둥글둥글한 갈대밭이 만들어진 것이다.

하천의 물 흐름이 일정하고 강하구에 넓은 갯벌과 기수역이 있어서 광범위하게 갈대밭이 형성될 수 있었다.

갈대밭은 개개비나 붉은머리오목눈이와 같은 작은 새들에게 보금자리와 은신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질소와 인 등 물 속에 녹아있는 유미물을 먹고자라 수질오염 방지와 정화에 큰 역할을 한다.

순천만 전경 사진

갯벌이 만든 꽃밭

육지와 가까운 갯벌의 상조간대는 한달에 서너번 정도 밀물이 들어오기에 바닷물 보다는 빗물이나 육지에서 흘러나오는 민물의 영향을 더 받는다. 이곳에 소금기를 극복한 염생식물이 자란다. 그들이 자라는 곳을 염습지라고 한다.

갯벌의 높은 곳에 위치한 염습지들은 예전에 논과 염전 등으로 개간하여 이용하였다. 용산 아래 농주마을과 장산마을 앞 갯벌에는 염습지가 여전히 큰 규모로 남아있다. 염습지는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보름이나 그믐 날에 도요새 무리들이 안전하게 휴식하는 곳이다. 도요새들은 오리나 갈매기처럼 물 위에 떠 있을 수 없는 새이기에 만조 때마다 안전한 피난처가 필요하다.

염생식물들은 소금기가 있는 갯벌에서 자라나 육지식물과는 모양과 색깔리 다르다. 순천만 염습지에는 칠면초와 천일사초, 퉁퉁마디, 갯개미취, 해홍나물 등이 있다. 칠면초는 1년 동안 7번 색깔이 변한다 하여 이름지어진 풀로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홍자색으로 변한다. 잎은 솔잎처럼 침형이나 방망이처럼 도톰하다. 이를 끓여서 맛을 보면 짠 맛이 난다.

가을이면 화사한 붉은색 칠면초 군락과 황금빛 갈대의 물결, 검은 갯벌이 만나 신비로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순천만 칠면초 사진

갈대의 특성

갈대의 학명, 분류, 속명, 분포지, 개화기, 꽃색, 높이, 생육상, 특징, 용도, 효능, 분포지역, 서식장소
구분 외떡잎식물 화본목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Phragmites communis
분류 외떡잎식물 화본목 화본과
속명 노모근. 노. 수로죽. 달
분포지 전국의 강가 갯벌이나 하천가
개화기 9 월 / 결실기 : 10 - 11 월
꽃색 자주색
높이 1 - 3 m
생육상 여러해살이 풀
특징 원줄기는 속이 비어 있고 마디가 있으며, 뿌리 줄기는 길게 뻗으면서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용도 약용. 공업용. 식용
효능 뿌리 줄기를 진토. 소염. 이뇨. 홍역등의 약으로 쓴다. 항균작용
분포지역 온대와 한대
서식장소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모래땅
순천만 갈대밭 사진

순천만 갈대밭을 날아오르는 철새 사진

갈대의 생태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의 모래땅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황색의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는 마디가 있고 속이 비었으며, 높이는 3m 정도이다. 잎은 가늘고 긴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집은 줄기를 둘러싸고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수많은 작은꽃이삭이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처음에는 자주색이나 담백색으로 변한다.

포영(苞穎)은 호영(護穎)보다 짧고 3맥이 있으며, 첫째 작은꽃은 수꽃이다. 양성소화(兩性小花)의 호영은 안쪽으로 말려서 끝이 까락처럼 되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2mm 정도이다. 열매는 영과(穎果)이고 종자에 갓털이 있어 바람에 쉽게 날려 멀리 퍼지며, 번식은 종자와 땅속줄기로 잘 된다. 어린 순은 식용으로 사용하며 중국에서는 노순(蘆荀)이라 한다. 이삭은 빗자루를 만들었고 이삭의 털은 솜대용으로 사용하였다. 성숙한 줄기는 갈대발·갈삿갓·삿자리 등을 엮는 데 쓰이고, 또 펄프 원료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하며, 부위에 따라 뿌리줄기를 노근(蘆根), 줄기를 노경(蘆莖), 잎을 노엽(蘆葉), 꽃을 노화(蘆花)라 하여 진토(鎭吐)·소염(消炎)·이뇨·해열·해독에 사용한다.

갈대의 뿌리는 다년생이지만 잎과 줄기는 1년생이다. 갈대의 잎과 줄기는 봄에 1~3m 정도로 자라는데 하루하루 갈대가 크는 소리가 들린다 라고 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한다.

순천만 갈대밭 사진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순천만보전과 (061-749-6072)

만족도결과보기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