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물질 순환의 중요성

갈대숲은 생태계의 물질순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갈대는 뿌리에서 산소를 방출하여 주위의 환원 상태에 있는 토양을 산화시키고, 근처에 있는 미생물의 유기물 분해 활성을 촉진시킨다. 또 지하줄기에 전분을 저장했다가 내보내 주변 토양의 영양염류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잎과 줄기에 질소와 인 등 오염물질을 저장하여 주변의 오염물질 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한 갈대의 뿌리는 구리나 카드뮴, 납 등의 중금속을 축적하고 밖으로 거의 내보내지 않아, 주변 토양을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지키는 역할까지 해낸다.

이처럼 갈대는 서식지의 영양염류와 중금속 등의 물질 순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순천만 갈대군락 사진

한편갈대숲은 방게에 의해 물질순환이 일어나기도 한다.

갈대숲에 사는 방게는 평균 지름 3센티미터 정도, 깊이 15센티미터 정도의 땅굴을 비스듬하게 파고 산다. 방게의 땅굴은 밀물이 들어오면 붕괴되고, 물이 빠지면 방게에 의해 다시 만들어진다. 결과적으로 갈대숲의 토양은 조석의 주기에 따라 하루 두 번씩 밭갈이가 되는 셈이다.

방게의 굴착활동은 ‘해저 퇴적물의 수직 교반을 일으키고, 그 과정을 통해 갈대 잎사귀가 토양으로 파묻히고 세편화 되는 생태학적 과정'을 유발한다. 만약 토양 속의 갈대 고사체가 미생물에 의해 무기화된다면 밀물을 따라 수계로부터 공급되는 무기 영양염류와 함께 갈대에 흡수되어 체내에 축적될 것이다.방게의 땅굴파기는 갈대숲의 물질순환을 일으켜 주변 생태계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다.

갈대숲은 갈대 자신과 주변의 생물을 통해 영양염류를 흡수하고, 퇴적물 속 미생물의 탈질 작용 (질산염을 대기 중의 질소로 바꾸는 작용)을 돕는 등 다양한 생물적 여과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갈대의 환경 정화 기능을 이해한다면 남아 있는 우리 해안의 갈대숲을 더 이상 파괴해서는 안 될 것이다.

순천만 흰발 농게 사진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순천만보전과 (061-749-6072)

만족도결과보기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