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연생태 해설사란?

자연생태 해설사들은 자연과 자연휴양림, 공원 또는 숲을 찾는 사람들에게 자연생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효율적인 자연탐방 활동 등을 도와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자연에 대한 소양과 지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자연체험 활동과 학습 등을 도와주는 야외 체험활동 안내자들입니다.자연생태해설사들 사진 자연생태해설사들은 '행복을 전하는 도우미'라고도 합니다. '이대로 가면 봄이 와도 꽃은 피지않고 새들은 노래하지 않을 것이다' 레치첼 카슨은 '침묵의 봄'에서 인간의 그릇된 욕망으로 죽어가는 자연을 한탄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숲과 샛강, 바람과 햇빛을 도시 밖으로 추방해 버렸습니다. 자연을 추방하였으나 오히려 인간들이 생명으로부터 추방당하고 있습니다. 자연해설은 우리가 잃어버린, 우리가 그 일부인 자연성을 회복하고 동화하는 과정을 돕는 일입니다.

아름다운 우리들의 자연생태, 역사적인 장소들, 문화유산들의 가치를 일깨우는 일련의 교육적 활동이며 자연탐방의 질을 높여 환경자원을 보존하는 일입니다.

순천만 흑두루미 사진

순천만 자연생태 해설사 소개

생명이 움트는 천연의 보고 순천만 습지는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삶이 있고 평화와 사랑이 숨쉬고 있습니다.
순천만 갯벌은 원형에 가깝게 보존되어 멸종 위기의 철새도래지로 그 보존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며 천혜의 학습장입니다.
순천만습지에는 탐방객을 대상으로 순천만의 가치와 소중함, 순천만을 중심으로 한 문화, 역사, 환경 등을 전달하고, 체험학습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자연생태해설사가 있습니다. 자연생태해설가와 함께라면 순천만에 대한 좀 더 폭넓은 이해와 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자연생태 해설사가 되려면?

자연생태에 관심이 있으며 자연을 사랑하시는 분으로 자연생태해설사 양성 교육을 이수하여 자격을 취득하면 자연해설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순천시 관내에서 자연해설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은 순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자연해설사 양성교육 과정이 있으며, 그린순천21에서 실시 하는 자연해설가 양성과정이 있습니다.

그린순천21 자연해설사 양성과정 교육을 이수하신 분은 그린순천21을 통해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순천시에서 모집하는 자연해설사 공모에 신청하시면 순천시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해설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담당부서 : 순천만보전과 (061-749-6072)

만족도결과보기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