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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28만 시민이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3. 4. 22. ~ 10. 22.

제안합니다

자유 발언대 조회
★신박한 박람회 아이디어★
작성자우정은 작성일2020-08-26 조회수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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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S 홍보까지 이어질 수 있는 아이디어

코로나가 오고 나서 언택트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보면 사진을 올릴 때, 해시태그(예시: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하기 때문에 여행지 이름만 검색해도 그 여행지에 다녀온 사람들이 찍은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여행지를 선정할 때, 다른 사람들이 여행을 다녀와서 찍은 사진들을 보고 오는 경우도 많기에 sns를 이용하면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홍보 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sns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 좋을지 아이디어를 정리해보았다.

1-1. 셀프 스튜디오 부스 설치

 -내용: 셀프 스튜디오 부스를 설치해서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찾아온 사람들에게 인생샷, 인증샷을 찍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리모컨을 누르면 셀프로 직접 사진을 찍을 수 있게끔 설치하면 혼자 여행을 온 사람들도 이용하기에 좋을 것 같다. 이제는 사진을 직접 사진 작가가 찍어주는 것이 아닌 혼자, 커플, 친구, 가족과 함께 추억을 남기기 위해 셀프 스튜디오에 가서 사진을 많이 찍는다. 셀프 스튜디오에서는 사진을 자연스럽게 찍을 수 있고, 비용도 더 저렴하기 때문이다. 셀프 스튜디오 부스를 여러 곳에 설치하고, 사진의 밑에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글자와 방문한 날짜가 같이 나오게끔 설정을 해놓으면 홍보에도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로 요즘에 길거리에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부스가 있어서 인생네컷을 찍기도 하고, 리모컨을 눌러 개인 사진을 남기기도 한다. 리모컨의 분실이 문제가 된다면, 인생네컷 스튜디오처럼 타이머로 설정해서 찍을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다. 또, 사진을 나오게 하는 부스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사진을 찍고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다.

-기대효과: 인생네컷, 셀프로 찍은 사진들은 sns에 업로드 하거나 카카오톡 프사로 바꾸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에 자연스럽게 박람회 홍보로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추억을 남긴 사진을 주변 지인들에게 보여주면 사람들이 사진 속의 2023 순천국제정원박람회 글씨를 함께 보면서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가족인 경우에는 따로 시간을 내어 사진관으로 사진을 남기러 가기는 굉장히 힘든데, 다 같이 모여 여행을 다니는 가족들은 많이 있다. 여행을 와서 가족사진까지 셀프 스튜디오에서 남긴다면, 앞서 말한 것처럼 그 사진을 sns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들에게도 보여주며 자랑을 하면서 박람회도 홍보할 수 있고,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어 또 찾아 올 수 있다. 다른 지역에 있는 셀프 스튜디오 부스에서 책정한 가격을 고려해서 유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면 홍보 효과와 함께 수익성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스튜디오부스에서 사진을 남길때, 주변에 꽃을 같이 판매하면 꽃과 같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또,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장소가 순천만국가정원, 연향뜰, 도심일원이므로 그 장소에서 사진을 찍게끔 셀프 스튜디오 부스를 놔둔다면 각각의 장소들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것이다.  sns홍보 효과가 있다고 했었는데, 특히 sns를 많이 활용하는 젊은 세대들이 가족여행을 할 때, 할머니, 할아버지 등 가족들과 다 함께 올 수도 있고, 자녀가 있다면 자녀를 데리고 또는 친구들과도 올 수 있어 이 방법이 효과적일 것 같다. 

 1-2. 주제별 인스타그램 사진 추첨 이벤트

-내용: 어렵지 않은 사진 주제들을 정해서 주제별로 인스타그램 사진을 추첨해서 소정의 상품을 주거나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식당 할인권, 기념품점 할인권 등을 증정하는이벤트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자연의 모습을 담은 풍경사진, 가족과 함께하는 박람회 여행사진, 나만 알고 싶은 포토존 등 주기별로 주제를 달리 해서 관련된 사진들을 추첨하는 것이다. 그리고 포토존말고도 꽃, 정원과 함께!라는 주제로 사진추첨이벤트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대효과: 많은 사람들이 sns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sns계정과 홈페이지를 통해서 관련 이벤트를 공지한다면 참여도도 높을 것이고, sns로 게시된 인증샷, 사진들은 여행지를 선정하기 전에 보는 사람들이 많기에 홍보 효과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점점 sns가 홍보를 위해서는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로 변화해하고 있다. 2023년에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릴 때는 sns 활용도가 더 높아져, 분명히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원을 주제로 추첨이벤트를 한다면 자신의 정원을 자랑할 수도 있고, 주변의 정원에 가서 사진을 찍어 올릴수도 있고, 순천시민들의 참여도도 높아질 수 있다.

 

 

2. 순천만 빛축제+한강 다리 글 문구 아이디어▶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적용

-내용: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여름, 겨울에 열리는 빛 축제(물빛축제, 하늘빛 축제)를 가면 LED로 꽃 모양들과 함께 좋은 글귀들이 써져있다. 나는 내 모습과 글귀를 사진으로 같이 찍어서 추억으로 남기기도 하고, 실제로 좋은 글귀들은 따로 찍어 프사 배경화면으로 해놓기도 했었다. 이것을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도 적용을 하는 것이다. 4월부터 10월말까지면 더운 여름도 끼어있기에 낮보다는 오후, 시원한 저녁에 오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LED 로고로 꽃 모양과 함께 사랑(커플, 가족 등)에 관한 글, 특히 개인을 응원하는 글이 적어져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서울에 있는 한강다리에는 위로를 해주는 글 문구들이 차례로 써져있다. 글을 보고 걸으면 기분이 우울한 날에도, 기분이 좋은 날에도 마음이 따뜻해진다. LED로고로 쓴 글귀에 사람들을 응원하고 위로를 해주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면 더욱 더 좋을 것 같다.

-기대효과: 이렇게 하면 사람들에게 '순천'하면 관광뿐만이 아니라 쉴 수 있고, 마음도 따뜻해지고 힐링되는 곳이라고 순천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그리고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5개 테마 정원에서 forest-숲 정원조성 설명 부분을 보면, 순천의 산림자원과 연계된 힐링, 치유 목적의 숲 정원이라고 되어있는데, 이러한 숲 정원과 함께 앞에 설명한 좋은 글귀들도 같이 있다면, 순천 전체가 정원의 세상인 것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사람들이 놀러와서 휴식과 치유할 수 있는 공간, 자연을 담은 정원의 공간,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느끼고 갈 것이다. 

 

3. 아이들을 위한 정원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아이디어

-내용: 올해 3월, 순천에서 '초등학생 대상 미래 정원사' 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순천 시장님께서는 앞으로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셨으며, 이것이 202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정원문화 활성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씀하셨다.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서 정원교육과 교육을 듣고 화분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는 이전에 미래 정원문화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보조교육자로 같이 참여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처음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원교육을 한 뒤에 미세먼지 정화 효과가 있는 식물을 이용한 화분만들기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정원 교육이 끝나고, 공기를 정화해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까지 있는 선인장을 이용한 화분만들기를 한다면 교육과 놀이(체험)를 같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은 수동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 소통을 했을때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다.

 -기대효과: 아이들을 위한 정원 교육 프로그램에 미래 정원사 교육을 받았던 같은 또래 학생들이 눈높이에서 설명을 해주면 더 재밌어 할 수도 있고, 정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더 홍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공부같아 보일 수 있지만, 또래 친구들을 보면서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도 깰 수 있다. 또 ,Village-마을정원 조성할 때에 미세먼지 차단 숲을 조성한다고 했는데, 공기를 정화하고 미세먼지를 차단시켜주는 식물을 이용해서 화분을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박람회의 취지도 잘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4. 식물마다 QR코드 설명적용

-내용: 2023년에 열리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있을 각각의 식물들과, 세계정원 등에 QR코드를 적용해서, QR코드를 찍으면 식물 및 정원들의 이름과 설명도 다 볼 수 있게끔 해주면 좋을 것 같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찾는 외국인분들을 위해서도 한국어로 설명된 부분뿐만이 아니라, 외국어로 번역된 설명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순천 곳곳에 만들어진 정원들에도 QR코드를 찍으면 설명이 나오게 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대효과: 요즘 코로나 이후로 QR코드를 찍고 입장하는 곳이 많은데, 입장뿐만이 아니라 식물, 세계정원 등에도 QR코드를 적용하면 교육, 체험학습, 식물에 관한 정보습득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가끔씩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QR코드를 적용해놓은 정보들로 퀴즈쇼도 함께 진행하면, 학습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아질 것이다. 그리고 순천 곳곳에 만들어진 정원들에 QR코드를 찍을 수 있게 하면, 여러군데의 정원들을 둘러보러 오는 사람들도 많아질 것이다. 또, 설명들을 보고 자신의 집에도 정원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고, 더불어 순천시민이 정원도시라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면서 함께 순천 정원도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5. 박람회장 음식에 관한 아이디어

5-1. 식용 꽃 활용하기

-내용: 어떤 레스토랑에 가서 식사를 했는데, 음식(스테이크, 파스타)에 식용꽃을 뿌려주는 곳이 있었다. 가격대는 좀 있었지만, 식용꽃이 뿌려져 있는 음식이라는 것에 특별함을 느껴서 고민없이 식용꽃이 올라간 음식을 선택해서 식사를 했었다.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안에도 식당이 있을텐데, 정원박람회에 맞게끔 준비하는 음식에 식용꽃을 같이 뿌려서 주는 것이다. 식당의 메뉴가 평범한 음식이라면 식용꽃을 더해서 특별하게 만들어 줄 수 있고, 만약 특산품을 이용한 음식이라면 가격대가 좀 높을 수 있을텐데, 식용꽃을 올려 사람들이 가격대가 높은 것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특별한 음식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끔 하는 것이다. 여기에 sns업로드하고 인증하면 테이블 당 음료 1잔 서비스(일반 음식점에서 하고 있는 이벤트)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기대효과: 음식이 맛있을 것 같아서 먹는 경우도 있지만 외적으로 신기하고 특이한 것 같아서 선택해 먹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식용꽃이 뿌려진 음식이 신기하고, 예뻐서 먹어보는 사람들도 꽤 있을 것이다.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맛과 함께 데코레이션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식용꽃 하나로도 사람들이 먹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고, 음식의 사진이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에 업로드 되면서 인기를 끌 수 있다. 자연스럽게 홍보로 이어질 수 있다. 

5-2. 웰빙에 초점을 맞춘 음식

-내용 및 기대효과: 건강은 거의 모든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점점 갈수록 웰빙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될 것이다. 사람들의 소비가 좀 더 건강한 곳에 더 많이 쓰이고 있어, 요즘은 비싸도 웰빙이 중요해서 친환경이나 건강에 좀 더 좋은 음식이면 사 먹는다. 웰빙음식일수록 좋은 재료가 쓰여서 단가가 높을테지만, 특정단어들을 강조해주면 사먹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을 생각하고 만든 짱뚱어빵이나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캐릭터모양을 이용한 빵이 있을때, 저칼로리! 노 밀가루! 노 버터!라고 강조를 해주는 것이다. 꼭 빵이 아니더라도 순천만의 특색있는 음식을 웰빙에 초점을 맞춰 만들면 좋을 것 같다.

 

★추가의견정리★ 사람들은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가야겠다고, 여행 일정을 정하고 나서 블로그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고 일정을 짜기 때문에 먼저 여행지로 오려고 결정하게 만드는 홍보 효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사회변화까지 반영한 홍보방법이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위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면 sns로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열심히 홍보해서 많은 사람들을 박람회 장에 오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와서 사람들의 소비를 이끌어 내 박람회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도 박람회 성공유치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동시에 홍보효과까지 있는 아이디어들도 제시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순천하면 살기좋은 도시, 자연의 도시, 정원 도시, 소통의 도시라는 키워드가 떠오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생각해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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